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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환경


샤로수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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샤로수길이란?

지하철 2호선 서울대입구역 1, 2번 출구 동남쪽에 형성된 거리. 거리의 이름은 서울대학교 정문의 상징 조형물인 ‘샤’와 ‘가로수길’의 합성어다.
과거 봉천7동(현 낙성대동)시장이 있던 곳으로 2010년대 초반부터 이색적인 외식업 점포가 입점하면서 인근 서울대학교 학생들 사이에 입소문으로 자생한 상권이다.
주로 청년들이 찾다 보니 실험적이고 특색있는 점포들이 들어서면서 서울의 핫플레이스로 떠올랐다.

  • 샤로수길의 예전 모습(봉천7동시장) 사진

    샤로수길의 예전 모습(봉천7동시장)

  • 샤로수길의 현재 모습 사진

    샤로수길의 현재 모습

샤로수길 상권 로컬브랜드 육성사업

  • 로컬브랜드 상권 육성사업이란?

    ‘로컬브랜드 상권 육성사업’은 지역성, 문화자원 등 로컬 콘텐츠와 창조적 소상공인을 보유한 잠재성 있는 상권을 특색과 매력을 갖춘 ‘머물고 싶은 상권’으로 도약시키는 서울시의 핵심 사업이다. 샤로수길은 ‘2024 서울시 로컬브랜드 상권 육성사업’ 공모에 선정되어, 3년간 최대 30억 원의 상권 활성화 예산이 지원된다.

  • 연차별 사업 방향
    연차별 사업 방향 안내 - 2024년(1년차) 인프라 구축, 2025년(2년차) 자생력 강화, 2026년(3년차) 지속가능성 확보 순으로 구성된 표입니다.
    2024년(1년차)
    인프라 구축
    2025년(2년차)
    자생력 강화
    2026년(3년차)
    지속가능성 확보
    • 로컬브랜드 구축
    • 지역 네트워크 구성
    • 브랜딩·마케팅 기반 조성
    • 로컬크리에이터 양성
    • 로컬브랜드 구축
    • 상생협약 체결
    • 상권 환경 조성
    • 로컬크리에이터 인큐베이팅
    • 로컬브랜드 강화
    • 성과평가
    • 보완사업 추진
    • 상인조직 강화
  • 콘텐츠별 사업 방향
    콘텐츠별 사업 방향 안내 - 새로움을 입고 다시 태어나는 골목길, 새로운 발견을 통한 리브랜딩, 동행하는 상권 공동체 순으로 구성된 표입니다.
    새로움을 입고
    다시 태어나는 골목길
    새로운 발견을 통한
    리브랜딩
    동행하는
    상권 공동체
    Hardware Software Humanware
    • 샤로수길 테마 골목 가꿈
    • 커뮤니티 공간 구축
    • 청년 특화구역 확장
    • 안전 편의시설 확충
    • 상권 정체성 정립
    • 상권 콘텐츠 개발 운영
    • 앵커스토어 발굴·지원
    • 샤로수길 특화 홍보캠페인
    • 로컬크리에이터 양성
    • 상인 커뮤니티(협업) 지원
    • 상생협약 체결
    • 상인 네트워크 조직
  • 사업구역
    사업구역 안내 - 사업구역 지도 이미지, 위치, 면적, 특성 순으로 구성된 표입니다.
    발달상권(서울대입구역), 사업구역(골목상권 72,470㎡ + 발달상권 16,950㎡), 골목상권(샤로수길)
    위치 샤로수길 상권(관악로14길 골목상권 일대)
    면적 89,420㎡ (골목상권 72,470㎡ + 발달상권 16,950㎡)
    ※ 사업 추진 상황에 따라 변동 가능
    특성 대로변(남부순환로)에 인접한 골목상권으로 직장인, 학생 등 청년 1인 가구가 밀집했으며, 외식업 강세 상권
  • 담당부서 : 지역상권활성화과
  • 연락처 : 02-879-5745
  • 최종업데이트 : 2024-08-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