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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난관 복원 시술비 지원

지원시기

  • 2025. 1. 2.(목)부터 온라인·방문접수 가능

지원대상

  • 영구피임시술(정관·난관 절제술 또는 결찰술)을 받은 자 중에서 임신·출산을 위해 정·난관 복원 시술을 받은 서울 시민
  • ※주민등록지(주민등록을 한 재외국인, 외국인등록 포함)를 기준으로 관할 보건소에서 지원 가능

지원 조건

  • 거주요건: 신청 시점에 서울시에 주민등록을 두고 있을 것
  • 신청나이
    • 남성: 만 55세 이하 (2025년 기준 1969년 1월 1일 이후 출생)
    • 여성: 만 49세 이하 (2025년 기준 1975년 1월 1일 이후 출생)

지원내용

지원절차

  • 신청 전 지원금 신청 신청 접수 지원금 지급

      병원시술 후 신청

      ① 온라인 접수
      - 서울시임신출산정보센터 회원가입 및 정보등록
      - 증빙서류 업로드

      신청 접수 및 자격 확인

      ② 방문 접수

      - 서울시임신출산정보센터 회원가입(필수)

      - 신청서 및 증빙서류 제출

      의료기관

      보건소

      보건소


    ※ 방문 접수 전 보건소와 통화 후 서울시임신출산정보센터 회원등록 후 신청서 및 구비서류 제출

신청기한

  • 정·난관 복원 시술을 받은 해당연도 내 신청
    (단, 시술일이 12월인 경우 다음 해 1월 말까지 신청 가능)

신청방법

  • 방문신청 : 관악구 보건소 5층 지역보건과 평일 9:00~11:30 / 13:00~17:30
  • 온라인 신청: 서울시 임신출산정보센터(https://seoul-agi.seoul.go.kr/index)
    → 로그인 → 모자보건서비스안내 → 정·난관 복원 시술비 지원사업 → 페이지 맨 아래 신청하기

구비서류

  • ①지원신청서
    ② 개인정보 수집·이용동의서
    ③ 주민등록 등본 (개인정보 수집·이용 동의시 생략 가능)
    ④ 신분증 (사본)
    ⑤ 통장 사본(본인 명의) ※본인 이외 명의 계좌로 지급 불가
    ⑥ 정·난관 복원 시술 진단서 또는 소견서(영구피임 시술 및 복원 시술 내용 포함 필수)
    ⑦ 진료비 영수증
    ⑧ 진료비 세부내역서
    ※ 온라인 신청 시: 행정정보공동이용 사전동의는 필수이며, 신청자는 ⑤~⑧번 서류를 원본 또는 스캔 파일형식(PDF, GIF, JPG, JPEG, PNG, ZIP)으로 첨부
    ※ 방문 신청 시 : 모든 서류를 제출하여야 하며, 행정정보공동이용 사전동의 시에는 등본 제출 제외 ※ 선정심사 과정에서 필요시 추가서류(입·퇴원 확인서 등)를 요청할 수 있으며, ,제출거부 및 지연 시 지원금 지급이 지연될 수 있음

문의

  • 관악구보건소 지역보건과 (☎ 02-879-7153)

서식 다운로드

  • 담당부서 : 지역보건과
  • 연락처 : 02-879-7153
  • 최종업데이트 : 2025-01-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