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통합검색
검색창 닫기
전체보기 모바일 메뉴 열기

안전/교통


안전문화운동

> 안전/교통 > 재난/안전 > 안전문화운동

  • SNS공유
  • 현재페이지 내용 인쇄

안전문화 용어 사용유래

1986년 소련 체르노빌 원자력 누출사고에 따른 국제원자력안전자문단(INSAG)의 보고서(Post Accident on the cher Accident)에서 처음 사용

※ 국제원자력자문단의「안전문화」의미 : 조직과 개인의 자세와 품성이 결집된 것으로 모든 개인의 헌신과 책임이 요구되는 것

우리나라에서의 안전문화에 대한 인식

1995년 이전과 1995년 이후의 안전문화대 대한 인식
1995년 이전 단순히 기업의 이미지 관리차원과 근로자의 개인보상차원에 국한되어 안전문화에 대한 인식이 부족하였으며, 민간 주도차원의 비체계적인 활동이었음.
1995년 이후 1995. 6. 29. 삼풍백화점 붕괴사고 이후 안전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면서 정부주도로 안전관련법령 제정과 함께 효율적인 재난관리 협력체계 구축과 관련하여 안전문화를 정의

우리나라에서의「안전문화」의미 : 안전제일의 가치관이 충만되어 모든 활동속에서 안전이 체질화되고 그 가치의 구체적인 실현을 위한 행동양식과 사고방식, 태도 등의 총체적 의미

국내·외 안전문화개념

기존의 의식 및 행동 변화를 통해 국민생활 전반에 안전에 관한 태도와 관행·의식이 체질화되어 가치관으로 정착되도록 하는 것

안전문화활동의 기본자세

  • 첫째. 본질적인 의문을 제기하는 자세
  • 둘째. 자만의 방지와 최상급(最上級)에 대한 의지
  • 셋째. 개인의 책임의식과 안전으로 충만된 사고방식

실천결의문

  • 1 나부터 안전법규를 준수하며 안전을 생활화한다.
  • 2 우리주변의 안전 위험요소를 찾아내고 알려 지역공동체를 만드는데 이바지한다.
  • 3 매월 4일 "안전점검의 날" 행사와 생활안전 봉사활동 등에 적극 참여한다.
  • 4 우리사회에 "안전"이 최고로 가치로 자리잡을 수 있도록 나부터 실천하여 안전의식을 높이고 이웃에 확산 시킨다.
  • 5 우리는 "안전사회","안전한국" 건설에 앞장선다.

심벌/마스코트

심벌
심벌 이미지

긍정, 안전의 첫 자음 O, OK 등의 상징 이미지는 손가락으로 만든 동그란 형상으로 디자인되었다 항상 관찰하고 주의를 하자는 의미의 눈형상과 태양같이 밝은 웃는 얼굴로 결합된 심볼은 밝고, 따뜻하고, 안정된 사회를 만드는 우리 모두의 의지를 표현하였다. 주색인 그린색은 안정적이고 편안한 우리의 환경과 우리의 마음을 의미한다.

마스코트
마스코트 이미지

항상 관찰하고 대비한다는 개념의 기본요소인 시각, 후각을 형상화시킨 모양을 기본으로 자유곡선과 큐비즘스타일의 형태변형을 통해 타 마스코트와 차별을 두었다. 또한 레이다 형태의 보조 마스코트를 통해 안전점검의 개념을 강조하였다.

안전관리헌장

오늘날 우리는 태풍 · 지진 · 화재 · 교통사고 · 전염병 등 갖가지 예측하기 어려운 재난으로부터 안전을 위협받고 있다. 재난은 언제 어디서나 일어날 수 있다는 것을 깊이 인식하고 ,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기 위해 정부와 기관 · 단체 그리고 학교와 기업은 안전관리에 앞장서 노력하여야 하며, 국민 모두는 스스로 참여하고 협력하여야 한다. 우리의 번영은 안전문화의 터전 위에서 이루어지며 , 안전을 위한 노력과 투자는 우리와 후손의 행복을 위한 것이다 . 이에 우리는 안전한 국가를 지향하는 새로운 가치관을 정립하고 성실한 실천을 다짐한다.


  1. 국가,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단체, 기업 그리고 국민은 모든 일에서 안전을 최우선으로 고려한다.
  2. 가정, 학교, 직장 그리고 사회의 각 분야에서 교육과 홍보를 통하여 안전관리를 생활화하도록 한다.
  3. 국가기반체계는 각종 재난으로부터 안전하게 보호되어야 한다.
  4. 생활주변 시설과 사업장 그리고 위험지역은 안전하게 관리되어야 한다.
  5. 자원봉사기관, 자원봉사자, 시민단체 그리고 전문가의 협력을 통하여 안전관리의 효율을 높인다.
  6. 과학적 안전관리를 위한 연구에 힘쓰고 안전산업을 육성한다.
  • 담당부서 : 안전관리과
  • 연락처 : 02-879-5803
  • 최종업데이트 : 2022-01-11

만족도조사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