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문제점
어르신들이 수거하는 폐지는 우리나라 단독주택 지역에서 배출되는 폐지 재활용 중 약 60.3%에 해당하며 자원순환의 약 20%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단독주택이 많은 골목길은 큰 차량이 접근하기 어려워 폐지수거 어르신들의 리어카에 의존해 자원순환이 이루어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에 폐지수거활동이 자원순환에 기여하는 바를 효과적으로 알리고, 더 나아가 폐지수거 어르신에 대한 인식 개선 도모를 위해 '폐지수거 마일리지 적립 사업'을 제안합니다.
2. 개선방안
주민이 폐지를 포함한 재활용품 판매 영수증 또는 직접 폐지를 포함한 재활용품을 지참하고 관악구청에 방문해 마일리지를 적립하는 방식을 제안합니다. 마일리지는 영수증에 적힌 재활용품 판매 금액의 일부 또는 직접 지참한 재활용품 교환 무게에 따라 적립하며, 한 달 동안 적립된 마일리지는 현금 또는 온누리상품권 등으로 교환되어 제공됩니다.
관련하여 대구시 칠성동행정복지센터에서 운영하는 ‘재활용품 수집 판매 및 교환에 대한 마일리지 적립사업’에 관한 기사를 첨부합니다.
(해당 기사 : https://www.newsmin.co.kr/news/85664/ )
3. 기대효과
크게 (1) 어르신 생계 지원 (2) 폐지수거 인식 개선의 두 가지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어르신들은 본래 폐지수거 후 받는 임금 외 추가적인 수입을 얻을 수 있으며, 폐지수거 마일리지 적립 사업은 어르신들의 폐지수거활동을 '자원재생활동'으로 인정하고 장려하기에 폐지수거에 대한 인식 역시 개선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