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하단 정보 바로가기

매니페스토(공약) 한눈에 보는 공약 공약가계부

공약가계부

세입·세출 규모

(단위 : 백만원)

세입·세출 규모 표 안내 : 구분, 세입, 세출 항목에 따른 내용으로 구성
구분 세 입 세 출
합계 5,596,531 5,596,531
내역 지방세수입 649,372 행정운영경비 1,317,890
세외수입 260,045 재무활동 118,217
이전재원 4,416,248 사업수요(예비비 포함) 4,160,424
보전수입 등 및 내부거래 270,866

※ 출처: 관악구 2022~2026년도 중기지방재정계획

세입·세출 규모 그래프 : 세입 - 지방세수입 11%, 세외수입 5%, 이전재원 79%, 보전수입 등 및 내부거래 5% / 세출 - 행정운영경비 24%, 재무활동 2%, 사업수요(예비비 포함) 74%

연차별 투자수요

  • 총 소요재원(2022년~2026년) : 5,369,606백만 원
  • 재원현황
    • 재원별

      (단위 : 백만원)

    재원별 현황 - 구분, 총계, 임기내(소계, 2022년, 2023년, 2024년, 2025년, 2026년), 임기후 순
    구분 총계
    (㉠+㉡)
    임기내 ㉠ 임기후 ㉡
    소계 2022년 2023년 2024년 2025년 2026년
    총계 6,535,102 5,369,606 251,389 1,488,836 1,917,654 1,064,415 647,312 1,165,496
    국비 1,537,447 1,311,269 55,371 433,044 559,175 207,047 56,632 226,178
    시비 2,101,906 1,509,861 67,631 315,169 387,622 385,121 354,318 592,045
    구비 469,976 412,013 69,236 71,843 93,822 106,081 71,031 57,963
    기타 2,425,773 2,136,463 59,151 668,780 877,035 366,166 165,331 289,310

  • 목표별

    (단위 : 백만원)

목표별 현황 - 구정목표, 총계, 임기내(소계, 2022년, 2023년, 2024년, 2025년, 2026년), 임기후 순
구분 총계
(㉠+㉡)
임기내 ㉠ 임기후 ㉡
소계 2022년 2023년 2024년 2025년 2026년
총계 6,535,102 5,369,606 251,389 1,488,836 1,917,654 1,064,415 647,312 1,165,496
더불어 경제 141,695 85,981 14,274 17,718 14,675 15,929 23,385 55,714
국비 5,843 5,843 3,411 1,480 837 76 39 -
시비 102,270 46,556 4,986 7,840 6,195 8,943 18,592 55,714
구비 33,114 33,114 5,877 7,955 7,643 6,885 4,754 -
기타 468 468 - 443 - 25 - -
더불어 복지 76,023 75,795 14,459 13,302 16,197 28,452 3,385 228
국비 3,927 3,912 923 531 705 879 874 15
시비 24,366 24,266 903 3,164 4,848 14,337 984 100
구비 47,730 47,617 12,633 9,607 10,614 13,236 1,527 113
기타 - - - - - - - -
청년 특별시 19,025 17,806 6,581 2,959 3,118 3,244 1,904 1,219
국비 236 216 76 40 40 40 20 20
시비 2,583 2,480 1,352 333 316 316 163 103
구비 14,392 13,306 3,419 2,566 2,742 2,868 1,711 1,086
기타 1,814 1,804 1,734 20 20 20 10 10
으뜸 교육문화 108,799 103,564 3,943 26,090 26,987 29,900 16,644 5,235
국비 1,214 1,214 143 309 308 302 152 -
시비 2,118 2,118 265 554 454 528 317 -
구비 105,467 100,232 3,535 25,227 26,225 29,070 16,175 5,235
기타 - - - - - - - -
청정 안전삶터 6,161,308 5,059,410 207,443 1,421,721 1,849,773 981,032 599,441 1,101,898
국비 1,524,931 1,298,831 50,275 430,500 557,100 205,556 55,400 226,100
시비 1,962,579 1,426,579 58,922 300,466 373,574 359,668 333,949 536,000
구비 250,307 199,809 40,829 22,438 42,084 49,687 44,771 50,498
기타 2,423,491 2,134,191 57,417 668,317 877,015 366,121 165,321 289,300
혁신 관악청 28,252 27,050 4,689 7,046 6,904 5,858 2,553 1,202
국비 1,296 1,253 543 184 185 194 147 43
시비 7,990 7,862 1,203 2,812 2,205 1,329 313 128
구비 18,966 17,935 2,943 4,050 4,514 4,335 2,093 1,031
기타 - - - - - - - -

재정현황

  • 재정현황
    • 세입여건
      • · 국토교통부 부동산가격 현실화 목표에 따라 주택공시가격 및 공시지가 상승으로 재산세 세입 증가가 예상되나, 세법개정 등 감소요인 상존
      • · 부동산 거래량 감소와 경기침체 장기화로 市 조정교부금 소폭 감소 예정
    • 세출여건
      • · 지역밀착형 생활 SOC 투자 중심의 지역개발, 소상공인 및 벤처창업 기업 경쟁력 강화 지원 등 지역경제 활성화 관련 지출 수요 지속
      • · 재해·재난 예방을 위한 안전분야 선제적 투자비용 및 민선8기 중점사업 성과달성을 위한 재정지출 증가
    • 재정현황의 문제점
      • · 지방교부세, 조정교부금 등 세입예산의 의존재원의 비율이 높으며, 저출산, 고령화 등 당면 구조적 문제로 인한 복지비용의 지방비 매칭 부담이 증가하는 추세
      • · 다양한 지역주민의 욕구를 반영하기 위해 자주재원 확충 노력 필요
  • 재정운용 방향
    • 민선8기 역점사업 성과목표 달성을 위한 전략적 재정 운용
      • · 민선8기 역점사업과 연계한 실효성 있는 재정지원
      • · 구민이 공감하고 체감할 수 있는 생활밀착형 행정수요를 반영하고, 일자리 창출·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집중 투자
      • · 신속하고 적극적인 예산집행으로 주민체감 성과도출
    • 「포스트 코로나」에 대비한 재정 효율성·건전성 강화
      • · ‘포스트 코로나’에 대비하고, 지역경제 침체위기 극복 등 대내외 재정여건 변화에 대비한 재정건전성 강화 필요
      • · 한정된 재원 대비 증가하는 재정수요 충족을 위해 확대·신규 사업의 경우 타당성, 필요성, 시급성 등 우선순위를 고려하여 합리적 재원배분
      • · 복지수요 등 지출부담 증가 등에 대비하여 불요불급한 사업, 유사 사업 통합조정 등 과감히 구조 조정하여 예산낭비 방지
    • 세입 확충을 강화하여 합리적·효율적 재정 운용
      • · 지방세, 세외수입 세수추계의 정확성 제고 및 세입 징수 자구 노력 강화
      • · 국·시비 보조금, 특별교부세·교부금 등 외부재원 확보 및 효율적 활용
      • · 신규, 누락 세원 발굴 및 불요불급한 비과세 감면 축소 노력
  • 담당부서 : 기획예산과

    연락처 : 02-879-5554

  • 최종업데이트 : 2024-10-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