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이하,‘표준보육과정’이라 함)은 0~5세 영유아를 위한 국가 수준의 보육과정이며 0~1세 보육과정, 2세 보육과정, 3~5세 보육과정(누리과정)으로 구성한다. 2024년 12월에 고시된 「2024 개정 표준보육과정」은 적용(’25.3.1)됨에 따라 영유아의 자기주도성과 놀이를 통한 배움을 강조하고, 현장의 다양성과 자율성을 추구하는 누리과정과의 연계를 강화하여 영유아의 발달과 특성에 따라 맞춤형으로 교육·보육을 받을 수 있도록 시행되고 있다.
표준보육과정 교육 안내
표준보육과정 교육 안내
교육명
내용
대상 및 예상인원
「2024 개정 표준보육과정(0~2세)」 교사 연수
표준보육과정 해설서 교육
보육교직원 300명
표준보육과정 (0~2세 보육과정)
놀면서 자란다 영아 사례중심 심화교육
보육교직원 120명
표준보육과정 (3~5세 보육과정)
놀면서 자란다 유아 사례중심 심화교육
보육교직원 100명
표준보육과정의 성격
국가 수준의 공통성과 지역, 기관 및 개인 수준의 다양성을 동시에 추구한다.
영유아의 전인적 발달과 행복을 추구한다.
영유아 중심과 놀이 중심을 추구한다.
영유아의 자율성과 창의성 신장을 추구한다.
영유아, 교사, 원장, 부모 및 지역사회가 함께 실현해 가는 것을 추구한다.
추구하는 인간상
추구하는 인간상 표
추구하는 인간상
건강한 사람
자주적인 사람
창의적인 사람
감성이 풍부한 사람
더불어 사는 사람
표준보육과정 목적과 목표
표준보육과정 목적은 영유아가 놀이를 통해 심신의 건강과 조화로운 발달을 이루고 바른 인성과 민주 시민의 기초를 형성하는 데에 있다. 이를 실현하기 위한 목표는 다음과 같다.
0~2세 보육과정 목표
자신의 소중함을 알고, 건강하고 안전한 환경에서 즐겁게 생활한다.
자신의 일을 스스로 하고자 한다.
호기심을 가지고 탐색하며 상상력을 기른다.
일상에서 아름다움에 관심을 가지고 감성을 기른다.
사람과 자연을 존중하고 소통하는 데 관심을 가진다.
3~5세 보육과정 목표
자신의 소중함을 알고, 건강하고 안전한 생활습관을 기른다.
자신의 일을 스스로 해결하는 기초능력을 기른다.
호기심과 탐구심을 가지고 상상력과 창의력을 기른다.
일상에서 아름다움을 느끼고 문화적 감수성을 기른다.
사람과 자연을 존중하고 배려하며 소통하는 태도를 기른다.
표준보육과정 구성의 중점
영유아는 개별적인 특성을 지는 고유한 존재임을 전제로 구성한다.
0~5세 모든 영유아에게 적용할 수 있도록 구성한다.
추구하는 인간상 구현을 위한 지식, 기능, 태도, 가치를 반영하여 구성한다.
표준보육과정은 다음의 영역을 중심으로 구성한다.
① 0~1세 보육과정과 2세 보육과정은 신체운동·건강, 의사소통, 사회관계, 예술경험, 자연탐구의 5개 영역을 중심으로 구성함.
② 3~5세 보육과정(누리과정)은 신체운동·건강, 의사소통, 사회관계, 예술경험, 자연탐구의 5개 영역을 중심으로 구성함.
0~5세 영유아가 경험해야 할 내용으로 구성한다.
초등학교 교육과정과의 연계성을 고려하여 구성한다.
표준보육과정 편성과 운영
각 기관 운영시간에 맞추어 편성한다.
표준보육과정을 바탕으로 각 기관의 실정에 적합한 계획을 수립하여 운영한다.
하루 일과에서 바깥 놀이를 포함하여 영유아의 놀이가 충분히 이루어지도록 편성하여 운영한다.
성, 신체적특성, 장애, 종교, 가족 및 문화적 배경 등에 따른 차별이 없도록 편성하여 운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