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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준보육과정 안내

제4차 표준보육과정이란?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이하,‘표준보육과정’이라 함)은 0~5세 영유아를 위한 국가 수준의 보육과정이며 0~1세 보육과정, 2세 보육과정, 3~5세 보육과정(누리과정)으로 구성한다.
2020년 「제4차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이 시행(’20.9.1.)됨에 따라 영유아 스스로가 주도하는 놀이를 통해 통합적인 배움을 구현하기 위한 영유아·놀이중심 보육과정이 시행되고 있다.

표준보육과정 교육 안내

표준보육과정 교육 안내
교육명 내용 대상 및 예상인원
표준보육과정 연수 표준보육과정 해설서 교육 보육교직원 300명
표준보육과정
(0~2세 보육과정)
놀면서 자란다 영아
사례중심 심화교육
보육교직원 120명
표준보육과정
(3~5세 보육과정)
놀면서 자란다 유아
사례중심 심화교육
보육교직원 100명

표준보육과정의 성격

  • 국가 수준의 공통성과 지역, 기관 및 개인 수준의 다양성을 동시에 추구한다.
  • 영유아의 전인적 발달과 행복을 추구한다.
  • 영유아 중심과 놀이 중심을 추구한다.
  • 영유아의 자율성과 창의성 신장을 추구한다.
  • 영유아, 교사, 원장, 부모 및 지역사회가 함께 실현해 가는 것을 추구한다.

추구하는 인간상

추구하는 인간상 표
추구하는 인간상 건강한 사람 자주적인 사람 창의적인 사람 감성이 풍부한 사람 더불어 사는 사람

표준보육과정 목적과 목표

  • 표준보육과정 목적은 영유아가 놀이를 통해 심신의 건강과 조화로운 발달을 이루고 바른 인성과 민주 시민의 기초를 형성하는 데에 있다. 이를 실현하기 위한 목표는 다음과 같다.


0~2세 보육과정 목표
  • 자신의 소중함을 알고, 건강하고 안전한 환경에서 즐겁게 생활한다.
  • 자신의 일을 스스로 하고자 한다.
  • 호기심을 가지고 탐색하며 상상력을 기른다.
  • 일상에서 아름다움에 관심을 가지고 감성을 기른다.
  • 사람과 자연을 존중하고 소통하는 데 관심을 가진다.
3~5세 보육과정 목표
  • 자신의 소중함을 알고, 건강하고 안전한 생활습관을 기른다.
  • 자신의 일을 스스로 해결하는 기초능력을 기른다.
  • 호기심과 탐구심을 가지고 상상력과 창의력을 기른다.
  • 일상에서 아름다움을 느끼고 문화적 감수성을 기른다.
  • 사람과 자연을 존중하고 배려하며 소통하는 태도를 기른다.

표준보육과정 구성의 중점

  • 영유아는 개별적인 특성을 지는 고유한 존재임을 전제로 구성한다.
  • 0~5세 모든 영유아에게 적용할 수 있도록 구성한다.
  • 추구하는 인간상 구현을 위한 지식, 기능, 태도, 가치를 반영하여 구성한다.
  • 표준보육과정은 다음의 영역을 중심으로 구성한다.
    • ① 0~1세 보육과정과 2세 보육과정은 기본생활, 신체운동, 의사소통, 사회관계, 예술경험, 자연탐구의 6개 영역을 중심으로 구성함.
    • ② 3~5세 보육과정(누리과정)은 신체운동·건강, 의사소통, 사회관계, 예술경험, 자연탐구의 5개 영역을 중심으로 구성함.
  • 0~5세 영유아가 경험해야 할 내용으로 구성한다.
  • 초등학교 교육과정과의 연계성을 고려하여 구성한다.

표준보육과정 편성과 운영

  • 어린이집 운영시간에 맞추어 편성한다.
  • 표준보육과정을 바탕으로 각 기관의 실정에 적합한 계획을 수립하여 운영한다.
  • 하루 일과에서 바깥 놀이를 포함하여 영유아의 놀이가 충분히 이루어지도록 편성하여 운영한다.
  • 성, 신체적특성, 장애, 종교, 가족 및 문화적 배경 등에 따른 차별이 없도록 편성하여 운영한다.
  • 영유아의 발달과 장애 정도에 따라 조정하여 운영한다.
  • 가정과 지역사회와의 협력과 참여에 기반하여 운영한다.
  • 교사 연수를 통해 표준보육과정의 운영을 개선할 수 있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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