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간 | 2024-07-29 ~ 2024-08-14 | ||
---|---|---|---|
장소 | Zoom 이용한 비대면 강의 | ||
모집인원 | 15 / (예비 0)명 | ||
접수인원 | 15 명 | ||
참가비 | 무료 | ||
담당부서 | 교육지원과 | ||
접수방법 | 온라인 선착순 | ||
접수기간 | 2024-06-24 ~ 2024-07-24 | ||
전화문의 | 02-879-5695 | ||
어린이 미디어 리터러시 교실 | “나도 어린이 기자!” | 참고사항 | 해당 접수는 소셜 인증 로그인으로는 신청불가입니다. |
강의내용
정보 홍수 시대에 네트워크를 통해 전파되는 수많은 정보와 뉴스들은 모두 믿을 수 있을까? 어떻게 진짜와 가짜를 가려낼 수 있을까? 그리고 가짜 뉴스는 누가 왜 만들었을까?
쏟아지는 정보와 뉴스들을 올바로 읽어내고, 비판적으로 사고하며 나의 생각을 키운다.
크고 넓은 시선으로 세계와 역사를 바라보고 깨어있는 머리로 생각의 크기를 키우는 미디어 리터러시 프로그램!
스스로 기자가 되어 뉴스거리를 찾고 기사 작성하기, 역사 인물을 인터뷰하여 소개하기 등을 통해 친구들과 의견을 나누고, 뉴스 판별 기준과 함께 좋은 기사의 조건에 대해 알아본다.
강사: 강무홍, 박정선 작가
강무홍 작가 | 1962년 경주에서 태어나 한국외국어대학교에서 영어를 공부했다. 어린이책 전문 기획실 ‘햇살과나무꾼’에서 주간으로 일하며, 추운 겨울날 나무꾼한테 햇살이 위로가 되듯 아이들에게 위로가 되는 책을 쓰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특히 아이들의 고운 심성을 읽어 내는 눈으로 아이들의 깊은 속마음을 오롯이 담아낸다는 평가를 받는다. 『집으로』, 『개답게 살 테야!』, 『좀더 깨끗이』, 『새끼 표범』, 『그래도 나는 누나가 좋아』, 『비행기와 하느님과 똥』, 『까불지 마!』, 『우당탕 꾸러기 삼남매』 등 다양한 작품을 쓰고, 『아모스 할아버지가 아픈 날』, 『괴물들이 사는 나라』, 『새벽』, 『어린이 책의 역사』 등을 우리말로 옮겼다 | 박정선 작가 | 1964년 서울에서 태어났다. 어린이책 전문기획실 햇살과나무꾼에서 기획실장으로 일하면서 수학과 과학 분야의 그림책을 쓰고 있다. 영유아를 위한 ?아기 오감 그림책? 시리즈와 <열려라, 문> <종이 한 장> 등의 ?과학의 씨앗? 시리즈, <소리치자 가나다>, <그림자는 내 친구>를 기획하고 집필했으며, <지구 반대편까지 구멍을 뚫고 가 보자>, <우리는 동그란 세포였어요>, <식물과 함께 놀자> ,<물 한 방울> 들을 우리말로 옮겼다. |
강의계획
| 일정 | 강사 | 강의 주제 | 내용 |
1강 | 7/29(월) | 강무홍 | 미디어가 뭐예요? | 미디어의 개념과 종류: 책과 신문에서 웹툰과 SNS, 유튜브까지 미디어의 뜻과 변화의 역사, 미디어의 종류별 특성 알아보기 |
2강 | 7/31(수) | 박정선 | 뉴스는 어떻게 만들어질까? | 미디어는 무엇을, 왜, 어떻게 전할까?: 뉴스와 소문은 어떻게 만들어지는지, 미디어의 힘은 어디에서 나오는지 알아보기. 이야기 나눔: <벌거벗은 임금님>을 읽고, 거짓소문이 왜 만들어지는지, 이야기 나누기 |
3강 | 8/5(월) | 강무홍 | 세계 역사를 바꾼 가짜뉴스 | 미디어의 가짜뉴스로 초래된 참사: 유대인 학살을 초래한 “괴벨스의 입” 등 가짜뉴스가 만들어진 배경과 가짜뉴스가 초래한 비극에 대해 짚어본다 이야기 나눔: 가짜뉴스가 만들어지는 배경과 그 영향에 대해 이야기 나누기 |
4강 | 8/7(수) | 박정선 | 가짜뉴스를 찾아라! | 미디어 바로 읽기: 사실과 의견은 어떻게 다를까? 가짜뉴스는 누가, 왜 만드는 걸까? 또 어떻게 퍼져 나가는 것일까? 이야기 나눔: 그림책 <그 소문 들었어?> 속 가짜뉴스 찾아보기 |
5강 | 8/12(월) | 박정선 | “나도 어린이 기자!” 1 | 만화 동영상을 보고 기사 써보기: 6하원칙에 맞추어 쓰기 각자 쓴 글 발표하고 이야기 나누기: 거짓 없이 사실대로 썼는지, 누구의 입장에서 썼는지 살펴보고 토론하기 |
6강 | 8/14(수) | 박정선 | “나도 어린이 기자!” 2 | 역사 인물 인터뷰: 한국 역사의 10대 뉴스를 뽑고, 기자가 되어 역사 인물을 인터뷰한다. 각자 쓴 글 발표하고 이야기 나누기: 인터뷰의 주요 내용을 살펴보고, 기자의 관점에 대해 이야기 나누기 |
※ 강의 일정 및 내용은 사정에 의해 변경될 수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