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악구민 모두가 안전하고 따뜻한 겨울을 보낼수 있도록 2024/25년 한파 종합 대책을 추진합니다.
[1. 실시간 한파 상황관리 및 대응 체계 구축]
○ 한파 종합지원상황실 운영
- 운영일시: 2024. 11. 15. ~ 2025. 3. 15.
- 운영시기: 한파특보(주의보, 경보) 발효 시
- 운영장소: 구청 7층 안전관리과
- 운영내용: 한파 대비 24시간 상황관리 및 연락체계 구축 등
- 평일: 09:00 ~ 21:00 [안전관리과 02-879-5806] 21:00 ~ 익일 09:00 [재난안전상황실 02-879-6653, 종합상황실 02-879-6000]
- 주말/공휴일: 09:00 ~ 18:00 [안전관리과 02-879-5806] 18:00 ~ 익일 09:00 [재난안전상황실 02-879-6653, 종합상황실 02-879-6000]
[2. 한파 취약계층 보호]
○ 인적안전망, 스마트시스템 통한 집중 돌봄
- 복지통장, 우리동네돌봄단 등 인적안전망 통한 1:1 매칭 정기 방문, 유선 안부확인
- 똑똑안부확인 등 IoT 기기 활용 안부확인 및 VMS(음성메시지) 활용 한파 대응 안내
- 건강 · 돌봄 취약계층에 돌봄 SOS 서비스연계 및 방문간호사 통한 한파 질환 체크
- 사례관리사업비, 긴급지원(성금 · 성품) 등 활용한 한파 대비 물품 적극 지원
○ 민·관이 함께 하는 따뜻한 겨울나기 사업 추진
- 참여대상: 주민, 기업, 공공·직능단체, 종교단체 등
- 지원대상: 긴급위기가구 및 저소득 취약계층(중위소득 120% 이내) 등
- 추진내용: 사랑의 성금·품 모금 운동 및 자원 연계 활동, 사랑의 온도탑 및 모금함 설치, 저소득 취약계층 등 성금·품 지원
○ 취약계층어르신(65세 이상 돌봄이 필요한 어르신) 한파 대비 안부 확인 실시
- 추진기간: 연중
- 사업내용: 생활지원사 안부확인, 가사지원, 후원물품 연계 등
- 추진방법: 수행기관 신림종합사회복지관 외 3개소 위탁 운영
○ 어르신, 만성질환자 등 취약계층 방문 건강 관리
- 추진대상: 한파취약 대상자(독거어르신, 거동불편자 및 만성질환자)
- 투입인력: 지역보건과 24명, 방문간호사 42명
○ 취약계층 난방용품 지원
- 지원대상: 독거노인, 만성질환자 등 한파 취약계층
- 지원기간: 2024. 11.~12.
- 지원품목: 난방용품 5종(탄소매트, 라디에이터, 발열내의 등)
[3. 한파 저감시설 운영 및 취약시설 안전관리]
○ 한파 쉼터 운영
- 이용대상: 한파에 취약한 어르신 및 보호자 등
- 운영시간 및 장소
○ 스마트 복합쉼터 운영
- 운영시간: 04:00 ~24:00 (매일)
- 운영 위치: 관내 버스정류장 및 공원 인근 3개소
- 운영내용: 한파 시 대중교통이용객 등에게 난방시설 제공
· 실외 날씨에 따라 탄력적 운영: 기상청 쾌적온도 (실내 적정 20℃~24℃) 준수노력
· 편의 서비스 제공: 공기청정, 버스 도착정보, 와이파이, 휴대폰 충전 등
· 스마트서비스 제공: 스마트헬스케어, 디지털 구정홍보 등
○ 이동노동자 쉼터 운영 및 관리
- 쉼터위치: 관악구 신림동 1471-5 일대(봉림교 자전거수리센터 옆, 약 4.5평)
- 편의사항: 냉난방, 스마트폰 충전기, 공기청정기, 정수기, 공공와이파이, 핫팩 등
- 운영시간: 24시간
- 관리방법: 동행일자리 근로자2명 배치, 야간 무인출입시스템 운영
- 무인출입시스템: QR코드/신용카드 출입인증
- 안전관리: CCTV, 안심벨, 출입인증기, 소화기
○ 버스정류소 온열의자, SMART 냉온풍기 운영 및 관리
▶ 버스정류소 온열의자: 자동점멸 및 외부온도센서가 내장되어 있어 15도 이하 시 기능이 작동하여 상판 온도 30도 유지
▶ 버스정류소 SMART 냉온풍기: 스마트 기능이 내장되어 있어 5도 이하 시 사람을 감지하면 온열기 작동
▶ 버스정류소 바람막이: 고정형 시설로 강풍을 막아 추위를 덜어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