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홍수진 기자-‘제3기 관악구 정책자문단’ 하반기 분과회의 열려
‘제3기 관악구 정책자문단’ 하반기 분과회의가 1차 10월 30일 오후 1시30분, 2차 11월1일 오후1시30분에 구청 본관 5층 기획상황실에서 진행했습니다. ‘제3기 관악구 정책자문단’은 관악구에 주소를 두고 구정 발전에 관심이 많은 주민들이며, 6개 분야별 분과위원회에 소속되어 활동하고 있습니다. ‘제3기 관악구 정책자문단’은 구정 주요 사업 현장 4곳인 별빛내린천 복개절개구간 및 특화공간, 신림계곡지구 황톳길, 관악산공원 물놀이장, 관악산 으뜸공원을 방문하여 시설 관련 추진사업 현황에 대한 설명을 듣고 토론의 시간도 가졌습니다.
별빛내린천 복개절개구간 및 특화공간은 하천을 따라 한강까지 이어지는 자전거 도로, 산책로, 새로운 주민 힐링 명소로 재탄생했습니다. 별빛내린천의 시작점인 관악산을 걷다 보면 시원한 계곡과 함께 ‘신림계곡지구 황톳길’이 있습니다. 관악산공원 물놀이장은 구(舊) 장미원 부지에 조성돼 약 2800㎡ 규모의 어린이 물놀이 테마파크로 관악산의 다양한 힐링 코스와 함께 즐길 수 있습니다. 관악산 으뜸공원은 관악산 휴게소 신축과 함께 관악구 최초 6,500㎡ 규모의 ‘열린 광장형’으로 조성되었습니다.
풍부한 지식과 다양한 경험을 가진 정책자문단의 진실한 조언은 관악구가 성장할 수 있는 원동력이 되어주고 있습니다. ‘더 큰 관악, 더 행복한 관악’을 만들어 갈 수 있도록 지속적인 관심과 열정으로 ‘제3기 관악구 정책자문단’은 정책에 대해 활발한 활동을 할 것입니다.
2. 전태수 기자-건강상담과 체험을 동시에...‘우리마을 건강축제’
별빛내린천에서 우리마을 건강축제가 열렸습니다. 우리마을 건강축제는 건강을 주제로 일상 속에서 할 수 있는 예방법을 알려주는 프로그램입니다. 이번 축제는 신림2교에서 신화교 일대에서 진행하였습니다. 정다운우리의원(의사, 간호사, 물리치료사)과 사단법인 늘픔가치(약사), 관악정다운의료사협의 조합원(운동처방사)가 프로그램에 참여하여 전문성을 높였습니다.
프로그램은 건강상담과 건강체험, 힐링 등 세 가지로 진행하였습니다. 먼저 건강상담 시간에는 생활 속 건강을 위한 처방법과 올바른 복약방법에 대한 상담 등을 무료로 진행하였습니다. 인바디와 골밀도 측정도 할 수 있고 혈압 및 혈당 체크도 가능하였습니다. 척추건강과 정신건강, 주거 및 돌봄 정책 등을 소개하며 건강을 위한 방법도 제시해 주었습니다.
건강체험 시간에는 태극권 및 바르게 걷는 방법을 배웠습니다. 또한 폐의약품 가져오면 새 건강기능식품으로 교환도 해주었습니다. 손뜨개·환청·방향제 등을 만드는 체험도 있었습니다. 그 중 제가 참여한 체험은 스칸디아모스를 이용하여 나무 액자를 꾸미는 활동이었습니다. 스칸디아모스를 나무 모형의 액자에 붙이는 간단한 작업이었습니다. 자신의 취향을 반영해 나무액자에 꾸며보고 스칸디아모스를 이용해서 아름다운 나무 액자를 만들어 보았습니다.
힐링 시간에는 철인건강 3종왕 뽑기 행사가 있었습니다. 폐활량과 유연성, 균형감 등을 측정하는 주는 행사였습니다. 폐활량 측정을 위해 코끼리 피리를 오래 불고, 유연성을 위해 훌라후프를 돌리고 균형감을 위해 한 발로 오래 서있기를 하면 됩니다. 1등에게는 정다운우리의원 비급여상품권 7만원권을 제공하였습니다. 그 외 시니어라인댄스, 민요, 색소폰, 숟가락난타, 우쿨렐레 등 주민들의 공연도 재미있게 보았습니다. 건강축제를 통하여 건강 측정도 하고 상담도 받을 수 있는 뜻깊은 하루를 보낼 수 있어 좋았습니다.
3. 전은정 기자-별빛내린천에서 펼쳐지는 꽃의 향연…‘국화정원’
관악구에도 완연한 가을이 찾아왔습니다. 별빛내린천에서는 선선한 바람을 맞으며 나들이를 할 수 있도록 ‘국화정원’을 조성하였습니다. 국화정원은 이달 17일까지 별빛내린천 어린이 물놀이장에서 볼 수 있습니다. 국화정원은 여름에 물놀이장이었던 곳을 볼거리와 힐링공간을 제공하는 장소로 탈바꿈하였습니다.
가을이 되면 지방 곳곳에서 핑크뮬리 축제가 열리곤 합니다. 핑크뮬리 주변에는 관광객들이 많아 구경하기가 쉽지 않았는데 이번에는 동네에서 마음껏 구경 할 수 있어 좋았습니다. 국화정원을 통하여 계절의 변화를 느낄 수 있었습니다. 정원에는 핑크뮬리와 율마, 국화 등이 피어있었고 하트와 나비 모양 등으로 포토존을 꾸며 놓아 많은 주민들의 발걸음이 이어졌습니다.
별빛내린천 근처 수변무대에서는 종종 공연을 진행합니다. 그중 얼마 전에 보았던 마술사의 퍼포먼스는 남녀노소 모두의 시선을 끌었습니다. 접시돌리기와 카드마술, 저글링 등으로 마술을 선보였고 관객과 함께 공연을 진행하기도 하여 인기가 많았습니다. 그 외 재즈보컬리스트, 하모니카연주, 관악구청년합창단 등의 공연도 반응이 좋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