류미정 기자-다 같이 돌까? 도서관 한바퀴! ‘도서관 순례’
등록일 : 2024.09.10

다 같이 돌까? 도서관 한바퀴! ‘도서관 순례’ <놀러 와요! 책들의 숲> #현장속으로


 더운 여름, 도서관에서 시원하게 보내는 방법! 책 속으로 떠나는 여행이 지난 7월 8일부터 시작되었습니다. 새마을 문고 관악지부에서 준비한 ‘도서관 순례, 스탬프 투어’는 오는 10월 5일까지 관내 주민센터 19개소(은천, 조원 제외) 및 작은 도서관에서 진행되고 있습니다. 그럼, 현장 속으로 함께 가 보실까요~
 
류기자: 폭염에도 도서관 이용객이 꽤 많은 것 같은데, 이유가 있을까요?


사서: “더운 여름에 시원한 곳으로 도서관을 빼 놓을 수가 없잖아요. 특히 여름방학에 독서 습관과 글쓰기 활동으로 가장 좋은 곳이 동네 도서관이니까요. 하지만 이용객이 늘고 있는 이유 중에 하나로 ‘도서관 순례, 스탬프 투어’가 인기 만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류기자: 새마을 문고 관악지부가 이번 도서관 순례, 스탬프 투어를 기획했다고 하던데요?


사서: “네 맞아요. 관악구는 1990년대 초반부터 동주민센터 방 한 칸에 자원봉사자들이 운영하는 새마을문고로 시작하여, 2011년부터 작은 도서관 이름으로 전환되어, 현재 자원봉사자로 운영되는 20개 주민센터 작은 도서관과 사서가 배치된 3개 자치회관 작은 도서관이 운영되고 있습니다. 이번 도서관 순례, 스탬프 투어 기획도 새마을문고 관악지부가 함께 하고 있습니다.”


류기자: 작은 도서관들 마다 조금씩 특성화가 되어 있어서 미리 알고 가면 좋다고 하던데요?


사서: “당연하죠. 도서관 순례길 슬기로운 TIP 이 있는데요. 그림책이 많은 도서관은 그림숲(특화), 보물섬 작은 도서관이고, 만화책이 많은 도서관은 우등지(특화) 작은 도서관이고, 여행이나 취미 책이 많은 도서관은 책의향기 작은 도서관이고, 만들기와 체험활동이 많은 도서관은 봉현(메이커 스페이스) 작은 도서관이고, 시장 옆 도서관으로 보물섬, 울타리 작은 도서관 등 위치와 내부 인테리어가 도서관들 마다 다양하게 특성화 되어 있습니다.”


류기자: 최근에 스탬프를 꼼꼼히 다 찍고 있는 도서관 순례자가 있다고 하던데요?


참여자: “네. 바로 저 윤채영 입니다. 7월부터 8월까지 꾸준히 도서관 23곳을 방문했는데요. 스탬프 투어 팜플렛을 받고 관내 이렇게 많은 작은 도서관이 있다는 것이 신기해서 도전하게 되었습니다. 안내지를 보니 23곳 스탬프를 다 찍으면, 10월 강감찬 축제, 도서교환전에서 도서교환 쿠폰 3장과 상품을 받을 수 있다고 하네요. 매일 걸으며 건강도 챙기고, 23곳 도서관에서 다양한 프로그램도 맛보며, 10월에는 책도 3권 받을 수 있다고 하니 1석3조 이득이 생기는 거라서 기분이 아주 좋습니다.”


류기자: 앞으로 진행될 작은 도서관 프로그램 운영 내용도 소개해 주실 수 있을까요?


사서: “물론이죠. 새마을 문고 작은 도서관 2024년 하반기 프로그램은 ‘여름아 놀자!’ 프로젝트로 독후감 끝장내기(뜰안에, 푸른숲 작은도서관), 한국사 수업(보물섬 작은도서관), 역사탐방 퀴즈(글사랑 작은도서관), 필사노트 만들기(그림숲 작은도서관), 윤동주 시인 필사(책사랑 작은도서관), 북아트(그림숲 작은도서관), 마크라메 핸드폰 줄 만들기(보물섬 도서관), 전통 손거울 만들기(글사랑 작은도서관), 카드지갑 만들기(다사랑 작은도서관), 마이디폼블럭 놀이활동(굴렁쇠 작은도서관), 천연모기퇴치제 만들기(굴렁쇠, 뜰안에 작은도서관), 석고향제 만들기(해오름 작은도서관), 이끼테라리움(새싹 작은도서관)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류기자: 새마을 문고 독서경진대회와 도서교환전 및 인문학 기행 소식도 있던데요?


사서: “맞아요. 새마을 문고 관악지부에서는 관악구민의 독서생활 증진을 위하여 연1회 독서경진대회를 통해 독후감이나 편지글 공모를 하며, 공유서가를 운영해 5년 이내 출간 책을 서가의 책과 교환하는 도서교환전(10월)도 진행합니다, 이외에도 인문학 기행 및 독서통장, 그림숲 커플데이트, 원화 전시, 북큐레이션, 상설 기증도서 나눔 등 다양한 활동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앞으로, 동네 작은 도서관에서 폭염도 피하고, 23곳의 작은 도서관 순례 스탬프 투어도 참여하며, 독서의 계절 가을을 기다리면 어떨까 싶은데요. 여러분도 가까운 작은 도서관에서 도서관 순례 참여 신청 팜플렛과 간식, 안내지를 받아 원하는 도서관 방문 후, 팜플렛에 스탬프를 받아 보세요. 스탬프가 찍힌 팜플렛을 가지고 10월중에 있을 강감찬축제 도서교환전에 참여하시면 스탬프 개수에 따라 도서교환 쿠폰 및 상품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많은 관심 부탁드려요!

문  의: 새마을 문고 관악지부 02-882-5168~9 띠링띠링~전화주세요!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