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수진 기자-폐식용유 스마트수거함
등록일 : 2024.09.10

‘폐식용유 스마트수거함’을 소개합니다


폐식용유를 수거함에 버리면 포인트를 적립해주는 ‘폐식용유 스마트수거함’이 관악구 전통시장 인근 주민센터인 신사동, 신림동, 신원동, 청룡동에 설치되어 있습니다. ‘폐식용유 스마트수거함’은 회수율을 높여 폐유 재활용을 활성화하기 위한 것입니다. 폐식용유는 바이오디젤 등 바이오 연료의 원재료로 활용할 수 있어 화석연료를 대체하는 친환경 에너지원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폐식용유를 사용하는 바이오항공유(SAF)는 일반 항공유보다 탄소를 80% 적게 배출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미래에는 항공유 대부분이 바이오항공유(SAF)로 대체될 가능성도 있습니다.



대규모 아파트 단지나 주민센터에 드럼통을 비치해 주민들이 기름을 붓는 방식으로 수거 중이지만 현재는 수거량보다 폐기량이 더 많은 상황입니다. 드럼통 관리가 어려운 데다 기름을 담았던 용기 처리도 불편함이 있습니다. 이런 불편함을 해소하고자 이용자가 폐식용유가 담긴 용기를 그대로 기계에 투입할 수 있는 ‘폐식용유 스마트수거함’을 설치하였습니다. 일반 식용유 용기는 물론 생수 페트병 등 다양한 용기에 담아 그대로 기계에 투입하면 됩니다. 투입한 폐식용유는 용량에 따라 시장가격을 반영한 포인트가 개별 지급되며, 포인트는 추후 현금으로 환급됩니다.
‘폐식용유 스마트수거함’ 설치로 주민이 더욱 편리하게 폐식용유를 폐기할 수 있고, 인센티브도 얻을 수 있어 자원 재활용이 활성화될 것입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