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하단 정보 바로가기
“ 구민여러분의 제안이 정책이 됩니다. ” 제안하기
교통 장애인 주차장
임** 2023-05-15

1. 문제점 - 주차장내에 장애인주차구역은 있어도 장애인주차장 자체는 어디에도 없습니다.
                 장애인이 일반인 주차구역에 주차했다가 불이익을 겪는 경우도 있고 일반인이 장애인주차구역에 주차를 했다가. 법칙금을 물어야 하는 경우가 많은데 장애인 주차장 자체가 각곳에 설치되면 이러한 문제들이 감소화 될거 같습니다

2. 개선방안 - 주차장내에 장애인 주차구역을 늘리던지, 장애인주차장 자체가 각 곳 마다 생겼으면 좋겠습니다.


3. 기대효과-장애인과 일반이 어우러지는 생활 자체가 실현 될거라 믿습니다.

첨부파일
  • 구민공감 1
기획예산과 2023-09-19

안녕하십니까? 먼저, 구정 발전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제안해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귀하의 제안은 '장애인 주차구역 증설 또는 장애인 주차장 신규 건립'에 대한 내용으로 이해되며, 그에 대한 검토결과를 아래와 같이 알려드립니다.

첫째, 장애인 주차구역 증설과 관련하여, 장애인 주차구역은 법적 강제사항이나, 실질적으로 주차공간이 비어 있으며, 동시에 일반 주차면은 부족한 실정입니다. 또한, 일반 주차공간이 부족한 상황에서 통로 주차, 경사로 주차 등을 불가피하게 하고 있으며, 비어 있는 장애인 주차공간은 대표적 공공재인 주차공간의 효율적이고 합리적인 이용을 저해할 수 있습니다.

둘째, 장애인 (전용)주차장 건립과 관련하여, 대표적 공공재인 공영주차장은 불특정 다수의 삶의 질 향상과 복리 증진에 기여하는 시설인바, 장애인 (전용)주차장 건립은 자원 배분에 효율성과 공평성을 저해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용적 측면에서 정주성, 접근성, 주차전후 2차 이동성 등 감안 시 실효성이 낮다고 판단됩니다.

따라서 귀하의 제안을 채택하기 어려움을 양해해 주시기 바라며, 기타 문의사항이 있으실 경우, 관악구청 교통행정과(☎02-879-6864)로 연락 주시면 친절히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귀하의 소중한 제안에 감사드리며,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늘 함께 하시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의견 댓글 달기 구민 의견 댓글 0
댓글작성
  • 담당부서 : 기획예산과

    연락처 : 02-879-5558

  • 최종업데이트 : 2022-07-06